본문 바로가기
자연에서 주는 사계절 식재료

쑥버무리 만드는 법과 쑥 효능

by 두물머리삶 2022. 4. 4.
반응형

봄에 빼놓을 수 없는 , 빼면 섭섭하다고 할 수 있는 게 쑥이다. 쑥버무리 만들어 허기진 배를 채웠다고 하는데, 지금은 영양만점 귀한 음식이다. 쑥 단군신화에도 나오는 우리와 오랜 인연이 있는 봄나물이다.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여인, 곰이 여인이 된 것을 보니 쑥 효능은 이미 증명된 것이다.

 

쑥버무리 만드는 법

쑥버무리 만드는 법

도시와 떨어져 사는 사람들의 특권은 자연 속에서 제철 먹거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쑥도 마찬가지다. 오염된 환경과 떨어진 겨울을 잘 이겨낸 영양만점의 건강한 쑥을 캘 수 있다. 쑥버무리는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쑥 털털이라고도 한다.

 

1. 우선 양지 곳에 잘 자란 건강한 쑥을 채취한다. 뿌리는 놔두고 줄기와 잎만 채취 후 잘 씻어준다.

2. 견과류나 밤, 대추, 불린 콩, 그리고 요즘 제철인 진달래꽃을 넣어줘도 좋다. 

3. 쌀가루를 준비한다. 조금 빻아도 되지만 요즘은 멥쌀가루가 포장되어 판매하고 있으니 그것을 사용해도 된다.

판매용 멥쌀가루는 수분이 없기에 잘 씻은 쑥의 수분을 조금 있으면 자동으로 반죽이 되기에 따로 물을 넣어줄 필요는 없다. 

4. 잘 씻은 쑥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멥쌀가루를 섞으면 따로 물을 부어 주지 않아도 된다.

수분은 쑥에 쌀가루가 살짝 코팅되듯이 부슬부슬하게 붙어 있으면 충분하다. 

5. 찜기를 준비하고, 그냥 형식 무시하고 쑥버무리를 만들기 위해 준비한 재료가 들어갈 정도의 냄비로도 충분하다.

6. 소금 조금, 설탕 조금으로 적당히 간을 한다.

7. 물이 끓어 김이 나기 시작할 때 올려주면 되는데, 면포는 바닥부터 윗부분까지 덮어주어야 한다. 냄비 뚜껑에 묻은 수분이 다시 떨어져 윗부분이 질퍽할 수 있어 식감이 떨어질 수 있으니 떨어지는 수분을 막아주면 좋다.

8. 20분 정도 찐 후 불을 끈 후 3~5분 정도 뜸을 들이면 된다. 

9. 이웃들과 모여 앉아 손으로 뜯어먹으면 더욱 맛있다.

 

쑥버무리 찌기

 

쑥의 효능

쑥은 종류가 많지만 많이 알려진 것은 인진쑥 , 개똥쑥 효능이 특히 좋다고 하는데, 가감의 차이만 있을 뿐 쑥의 효능은 다양하면서 비슷하다. 특히 2015년에는 중국의 투유유 교수는 개똥쑥 추출한 아르테미시닌으로 1990년대 이후 말라리아 퇴치에 기여한 공을 높이 사 그 해 노벨 의학상을 공동수상 하는 영예를 얻었다. 개똥쑥은 위벽 보호, 간 해독 기능이 있으면, 풍부한 식이섬유로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고 생리통에도 효능이 있어 예전부터 한방에서는 널리 이용되던 식물이다.

 

그리고 미국 워싱턴 대학 연구팀은 2012년 암 저널에 "개똥쑥이 암세포를 죽이는 능력이 기존 약품보다 1200배 높다"라고 발표도 했는데, 아르테미시닌의 효능을 높이 산 것이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면역 조절,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어 WHO가 정한 약재로 지정되는 성과도 있다.

1. 면역기능, 위장과 장기능 개선

2.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예방 쑥의 풍부한 섬유질의 효능이다.

3. 쑥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해독 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한다고 한다. 그래서 예전부터 간염, 황달에는 쑥을 다린 차를 마시게 했었다.

4. 따뜻한 성질인 쑥은 차 또는 훈연으로 여성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현대인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쑥 효능

 

쑥버무리 쑥 털털이 쑥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이 과하게 섭취하면 구토, 설사를 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독성이 있기에 가급적 봄에 채취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생명력이 강한 이유로 환경이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아무래도 좋은 환경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서 식용, 약용으로 쓰는 것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