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에서 주는 사계절 식재료

딸기제철 딸기잼 딸기청 딸기의 효능 아이가 좋아하는 딸기과자 만드는 법

by 두물머리삶 2024. 6. 2.
반응형

동네에 딸기농장이 많아 딸기체험을 하곤 한다. 딸기제철이 끝나간다. 딸기청 딸기잼은 물론 아이들이 찾는 딸기과자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딸기제철 딸기잼 딸기청 

 

겨우내 말라 있던 딸기는 봄이 되면 꽃이 피고 슬슬 빨갛게 열매를 맺을 준비를 한다. 겨울에 딸기밭은 보면 과연 딸기가 자랄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어느새 파랗게 싹을 피우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딸기제철은 지났다. 하우스재배를 많이 하기에 보통 딸기제철을 1월에서 5월까지로 아는데 노지에서 자라는 딸기는 5월 초부터 6월 초까지이다.

 

하얀 딸기꽃이다

 

봄이되면 진달래 철쭉과 비슷한 시기에 꽃이 핀다

 

 

딸기밭의 장점이 있다. 딸기의 왕성한 성장 덕분에 다른 잡초가 자라지 못한다. 아주 기세등등하게 딸기가 번진다. 해마다 유기퇴비만 줄 뿐 농약은 물론 비료도 주지 않는 딸기밭에 어느덧 빨간 딸기가 보이기 시작한다. 주위의 이웃들과 나누신다. 

딸기 따는 것도 일이다. 옆집 촌장님께서 허리를 굽혀 딸기를 따신다. 우리 보고 항상 딸기를 따서 먹으라고 하는데, 그게 또 그렇지가 않다. 딸기가 넘쳐나는 것도 아니고 남의 딸기라 쉽게 따기가 힘들다. 주시는 것은 감사하게 먹는다.

 

 

작은 딸기밭이지만 몇 집과 충분히 나눠먹을 수 있는 양이다. 딸기청 딸기잼도 만들어 한 병씩 나눔을 하신다. 여기의 딸기는 굳이 씻어서 먹지 않아도 된다. 아침에 운동을 하다가 몇 개 따서 그대로 입을 향하면 입안 가득 딸기향이다. 딸기잼을 주셨는데, 바로 사라졌다. 그만큼 맛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딸기과자 만드는 법

 

반응형

 

딸기과자라고 명칭을 붙였는데, 특별한 것은 없다. 많은 정성이 즉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아이들을 먹이는 것이기에 무농약 유기농은 필수다. 

잘 익은 딸기를 딴다. 세로로 한두 번 썰어서 펴서 말리면 된다. 햇빛 좋을 때 뒤집어 가면서 바삭해질 때까지 말리면 된다.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것이 아니다. 딸기를 말리면 줄어드는데 하나씩 일일이 뒤집어 줘야 한다.

당신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라면 이렇게 정성을 쏟지 않을 터인데, 어린 손주들이 먹을 것이기에 기쁘게 딸기과자를 만드신다. 

 

 

보기에는 적어 보여도 이런 것이 몇 판이 있다. 저 작은 하나가 딸기 반쪽이니 얼마나 손이 많이 갔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햇볕에 바짝 말리는 것이 관건이다. 그래서 비닐봉지에 담아서 공기를 빼고 잘 보관하면 나중에 아이들이 방문하면 이것부터 찾는다.

 

 

잘익은 딸기과자 태양빛에 바짝 건조가 되었다

 

 

딸기의 효능

 

딸기의 효능은 이미 맛으로 사람들의 혀를 즐겁게 해 주었기에 충분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영양적으로도 아주 훌륭하다. 우선 딸기는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그리고 빨간 색소는 훌륭한 항암성분은 물론 항산화식품의 대표적인 작물이다. 

딸기의 대표적인 영양소인 비타민C의 함량은 동량의 사과의 51배, 귤의 2.2배를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대표적인 작용이 항산화 효능이 있다.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은 작물이다. 그리고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도 아주 좋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

엽산도 풍부해서 빈혈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임산부가 많이 먹으면 좋은 과일이다. 딸기의 대표적인 빨간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 관련된 효능이 알려졌다. 백내장 예방과 눈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평소 컴퓨터 휴대폰을 많이 하는 요즘 딸기가 제격이다. 

100g당 34Kcal이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보통 마트에서 파는 딸기 크기가 20g 정도인데 5개 정도면 100g 정도이고 34Kcal의 열량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지만 이렇게 판매용이 아니라 밭에서 키운 딸기는 10g 정도이기에 조금 더 많이 먹어도 된다.

뭐든 과하면 좋지 않다. 적당한 양의 딸기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

 

노지딸기는 5월부터 6월초까지 제철이다. 모양은 썩 예쁘지는 않지만 한동안 입이 즐겁다
노지딸기는 5월부터 6월초까지 제철이다. 모양은 썩 예쁘지는 않지만 한동안 입이 즐겁다

 

간혹 동의보감에도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 그것은 잘못된 정보다. 딸기는 20세기 초에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했고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기에 동의보감에 기록된 딸기는 산딸기, 복분자에 관한 내용이다.

그리고 남양주 조안면에는 딸기농장이 많아 딸기체험을 하는 아이들은 물론 가족단위로 방문을 많이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