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에서 주는 사계절 식재료

나방 퇴치방법 및 팅커벨나방 커다란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

by 두물머리삶 2024. 5. 23.
반응형

도시에서는 거의 보기가 힘든 나방이다. 팅커벨나방이라고 불리는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을 오랜만에 보게 되었다. 나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나비보다 오히려 색이 화려하고 예쁜 것 같다.

 

나방퇴치방법 및 팅커벨나방 커다란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

 

보통 사람들이 나비는 예뻐하는데 나방은 징그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방에서 날리는 인분(鱗비늘 린, 粉가루 분) 때문에  더욱 해충이라고 인식하기도 한다. 나방의 인분을 직접적으로 들어마시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도 있지만 병원균을 옮긴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다만 유충 때 식품원료나 완제품에 침입해 갉아먹기에 방제를 해야 하는 해충임에는 틀림없다. 옷의 섬유를 갉아먹기도 해서 나프탈렌 등 나방 유충을 방제하는 것을 넣어서 보관하기도 한다.

벽돌 크기의 반 이상이다 크기를 짐작할 수 있다.

 

군대팅커벨 팅커벨나방이라고 불리는 커다란 나방인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이다.

 

보면 볼수록 생김새가 신기하다. 자세히 보면 아름답기도 하다. 나뭇잎 같기도 하며, 모피의 융처럼 포근하고 부들부들한 느낌을 주기도 하다.

 

 

팅커벨나방 커다란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

 

옥색긴꼬리누에나방을 군대팅커벨 이라고도 부른다. 이유는 산악지대에 위치한 군부대 특성상 많이 목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크기도 날개를 펴면 10cm 이상이 대부분이라 상당히 큰 나방에 속한다. 

 

 

반응형

 

나방 퇴치방법

 

나방을 퇴치하는 데에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나방 트랩이다. 성충 나방을 유인하여 죽일 수 있는 트랩을 사용하는데 트랩에는 유인제가 들어있어 나방이 그곳으로 모여들고, 이로써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배수구 관리를 잘해야 한다.  화장실 등에서 발생하는 나방의 경우, 배수구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여 나방의 번식을 막는다. 락스나 청소제를 사용하여 배수구와 벽면을 꼼꼼히 청소하여 유충이 생존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세 번째로 유충 제거가 있다. 나방의 유충이 발견된다면, 직접적으로 유충을 제거해야 한다. 유충은 일반적으로 어떤 틈새나 어두운 곳에 숨어 있으므로 이를 찾아서 제거하면 된다.

그러나 나방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생태와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효과적인 퇴치 방법을 선택할 때 해당 종류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히 보면 솜털 같기도 하고 부드러운 털 같기도 하다.

 

 

 

 

군대 팅커벨의 머리 위로 솟아 나온 것이 나뭇잎 같기도 하고, 어떤 진화의 과정을 거쳐 이런 모양이 되었을까 궁금하기도 하다.

 

 

 

군대팅커벨, 팅커벨나방,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이라고 도 불린다, 날개 끝부분은 세차할 때 사용하는 융같기도 하다. 이물질이 잘 닦일 듯하다.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커다란 나방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도 재미가 있다.

 

 

나방의 종류

한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방이 있다. 약 1,500종 이상의 나방이 발견되어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크기도 다양하여 작은 것은 날개 길이가 4mm 정도인 것부터 큰 것은 14㎝에 이르기도 한다.

유리산누에나방은 귀여운 외모로 유명한 종으로, 한국에서도 발견되는 나방 중 하나다. 이화명나방은 벼에 피해를 입히는 대표적인 해충 중 하나다. 이외에도 복숭아명나방, 옥수수들명나방 등의 명나방류가 있다.

화랑곡나방, 곡식좀나방, 줄알락명나방, 보리나방은 이화명나방처럼 주로 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나방의 종류로 한국에서 흔히 발견되는 종류이다. 위에 언급한 대로 해를 주는 나방은 퇴치를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