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임신과 출산 경기도 복지 지원 서비스 혜택

by 두물머리삶 2022. 6. 2.
반응형

요즘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가 많다. 그래서 따로 알려주는 사이트도 있고, 현재 상황을 얘기하면 거기에 맞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대동소이하다.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에는 어떤 복지서비스가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따른 난임부부 수술비 지원, 출산장려금 지원, 산후조리비지원 등 임신에서 출산까지의 복지지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경기도복지지원서비스

 

생애주기별 복지 서비스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임신에서 출산까지, 만 6세 이하인 영유아, 만 7세에서 18세까지 해당하는 청소년 서비스, 만 19세에서 만 64세까지 해당하는 청. 장년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 대한 서비스를 경기도에선 생애주기별 복지 서비스라고 한다. 나의 권리인 만큼 잘 체크하고 서비스 혜택을 받는 것이 좋다. "출산에서 임신까지" 해당되는 예비맘을 위한 서비스, 출산 후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 유아의 건강검진과 건강관리에 대한 서비스, 아기 입양 및 청소년 산모, 다자녀 가구를 위한 서비스와 자녀 양육에 꼭 필요한 지식에 관해 알려주는 부모 교육서비스가 있다. 그리고 만 6세 이하인 영. 유아에 해당되는 생애주기별 복지 서비스에는 아이 키우는데 상황에 따라 경제적인 지원의 가능 여부, 보육에 대한 도움 여부, 아이를 잘 키우는데 필요한 서비스 지원에 관한 내용이 있다.

우리 아이들이 태어나고 자라면서 이런 서비스를 받아본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니 전혀 그런 경우가 없었다. 몰라서였을 수도 있지만 해당되는 서비스 제도가 없어서이기도 하다. 먼저 출산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맘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임신을 하기 위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경기도 한방 난임 지원", "임신. 출산 지료비 지원",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의료비 지원",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가 있다. 

 

출산 전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난임부부 수술비 지원 기준은 "기준 중위 소득 180% 이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다. 여기서 기준 중위 소득이란 모든 가구를 소득 순서로 일렬로 줄을 세웠을 때 딱 중간을 의미한다. 지원 내용은 체외수정, 인공수정 시술비 중 일부 및 전액 본인 분담금, 비급여 3종이다. 비급여 3종은 "배아 동결비, 유산방지제 및 착상 보조제"를 말한다. 경기도 한방 지원은 처음 들어본 서비스다, 부부 중 한 사람이 경기도 내 거주하며 난임 진단을 받은 부부는 한약 치료비를 1인당 180만 원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임산 출산 진료비 지원은 국민행복카드로 제공을 한다. 고위험 임산부 지원은 19종의 고위험 임산부의 입원치료비의 전액 본인부담금 침 비급여 진료비를 1인당 300만 원 이내로 지원을 하는 서비스이다.

반응형

 

출산 후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출산 후 지원하는 서비로는 출산장려금 지원이 대표적인데 이는 시, 군 자체 출산장려 조례에 따라 10만 원~2,000만 원이 지급된다. 첫 만남 이용권이란 것도 있다. 경기도 산후조리비지원은 영아의 출생일 및 신청일에 경기도에 주민등록 두고 거주하는 영아의 아빠, 엄마라는 조건이 있는데 경기지역화폐로 산후조리비를 1인당 50만 원을 지원한다. 공공산후 조리원을 설치 운영을 하기도 한다.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지원도 있다. 영양플러스 사업,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등도 포함된다. 그밖에 어린이 국가 예방접종,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선천성 난청 검사 및 보청기 지원 등이 있다.

 

그밖에 입양, 청소년 산모, 다자녀 가구를 지원하는 서비스

입양 숙려기간 모자 지원,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다자녀 우대, 부모 성장 프로젝트, 경기 아이사랑 부모학교 동아리 리더 양성교육, 부모교육 종합정보 서비스가 있다. 해당 복지지원 서비스는 담당 부서가 동일하거나 다를 경우가 있다. 경기도 건강증진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경기도 인구정책담당관, 경기도 질병정책과, 보건소, 경기도 아동 돌봄과, 경기도 가족 다문화과 등 부서가 다양하다. 경기도 "건강 증진과"에서 담당을 하는 업무가 많으므로 이곳에 전화해서 상담을 통하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잘 챙겨보는 것이 중요할 듯하여 소개를 한다. 다음에는 만 6세 이하인 영. 유아에 대한 복지지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반응형

댓글